2019 Élan vital

"비약적 발전을 추진하는 근원적 힘"

Awaken an Élan vital inside of you.

 

엘랑비탈(Élan vital)

앙리 베르그송이 그의 저서 《창조적 진화》(1907)에서 사용한 말이다. 생명의 근원적 비약(élan originel de la vie)이라고도 하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끊임없이 유동하는 생명의 연속적인 분출을 뜻하며, 모든 생명의 다양한 진화나 변화의 밑바닥에 존재하여, 그 비약적 발전을 추진하는 근원적 힘을 말한다.

 

기린(麒麟)

상상 속 동물인 기린은 그 옛날 지도자들에게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상징으로 삼았던 뭍 짐승의 우두머리 신수(神獸)이다. 선하고 자애로운 기린은 희망과 행복, 성공을 전해주는 동양 신화 속 유익수(有翼獸) 중 가장 대표적인 동물로 용 봉황 거북과 함께 사령(四靈)수의 하나였다. 흥미로운 것은 신화 속의 유익수라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아 여러 시대에 옛 화가들에 의해 형상이 다양하게 재현되어 왔던 점이다.

 

말(Arete horse)

말은 파워와 섬세한 기운을 모두 가진 선한 동물로 그 조형적인 모습은 세상에 존재하는 동물 중 가장 아름답고 탁월한 Arete 자체일 것이다. 본디 겁이 많고 온순한 기질로 태초부터 사람에게 전쟁과 생활을 위한 동반자로 공존한 동물이다. 말이 가진 감각의 신경은 사람보다 훨씬 많은 것을 보고 느낀다. 말은 기계문명이 발달되지 않았던 시대부터 인간의 동반자로 역할을 담당했던 선한 에너지였다.

 

그동안 Arete horse의 형상을 통해 동양신화 속 기린(麒麟)을 재현하는 작업을 해왔다.

 

이번 전시를 통해 예술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본다.

 

예술의 역할은 인간의 진화가 보다 창조적일 수 있도록 현재의 삶에 능동적 힘을 부여하게 하는 것이다. 이성적으로 정의하기 힘든 것들을 지각 가능하게 하고 각자의 삶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가게 만드는 것, 그것이 인간을 도약시키는 힘. 즉 엘랑비탈이다.

 

무한한 가능성과 생명의 솟구치는 힘을 찾아내 믿는 것. 그것은 태초에 생명의 근원인 ‘나‘라는 바다 안에 존재하는 것 이다.

 

Awaken an Élan vital inside of you.

© 2014 by Renason ART FACTS

Copyrightⓒ by RENA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