élan vital emotion

2021 SOLO EXHIBITION 7 

RENASON X GALLERY INSAART , seoul

2021.3.31~4.12  7회 손진형작가 개인전 

2021 갤러리 인사아트 기획전시 

2021 전시 타이틀 Élan vital Emotion

Élan vital (엘랑비탈)의 의미를 보면 항상 새로운 자기를 형성하기 위해 생명 내부에서 분출되는 힘을 뜻하는 앙리 베르그송의 용어로 그는 이 힘을 생명의 본질로 규정하였다.  Emotion (이모션) 감정이란 단어는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접했을 때 사람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이나 기분’이라는 의미가 있다.

Élan vital Emotion 두 언어가 합쳐지면서 생명 내부에서 분출되는 순간에 마음에 일렁이는 느낌이나 기분’이라는 의미를 만들어 낸다.
이번 전시를 통해 생명만이 지닐 수 있는 엘랑비탈의 순간을 때로는 섬세하게, 때로는 과감하게 표현하고 기록하고자 하였다.

사람의 감정은 온도와 습도 , 바람과 빛 , 모든 연결된 일련의 상황, 이 모든 것에 마치 마주한 컬러의 만남과도 같다. 어쩌면 생명의 본질로써 감정을 일깨우는 것이 아닌 감정으로 생명의 본질적 힘을 불러일으키는 것일지 모른다. 

그동안 말이라는 생명체와의 경험을 Élan vital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는 말의 힘이 태초에 지성이 발달하기 이전부터 영적인 힘을 넘나들며 인간의 욕망을 자유롭게 날게 하였기때문이다. 작업에서 말이라는 모티프를 대하는 특별한 시선은 단순한 관찰의 대상이 아니라  Élan vital 의 상징화된 이미지이다. 그것은 그 자체로 인간과 동물, 자연과 문명 , 신화와 현재의 Emotion 이다.

© 2014 by Renason ART FACTS

Copyrightⓒ by RENASON